월드컵 축구열풍으로 축구공 수입 130% 증가
관 세 청 보도자료 www.customs.go.kr |
문의 |
통관기획과 이종욱 사무관 (042)481-7845 010-8238-4472 | |
홍보기획관실 (042)481-7615~8 | |||
2006년 6월 23일(금) 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 |||
월드컵 열풍으로 축구공 수입 130% 증가 - 축구공 수입업체ꋯ스포츠용품사 월드컵 특수 - |
□ 관세청(청장 : 성윤갑)은 『2006년 독일 월드컵』기간을 맞아 ’06년 1~5월중 스포츠용품 수입동향을 분석한 결과, 축구공, 운동복, 운동화 등 스포츠용품의 전체 수입은 전년 동기대비 19.7% 증가하는데 그친 반면, 축구공 수입은 137.4%나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음.
연도별 스포츠용품 수입실적 (단위:천달러)
품 명 |
‘02년 1~5월 |
‘02년 |
‘03년 |
‘04년 |
‘05년 |
‘05년 1-5월 |
‘06년 1-5월 |
증감률 (%) |
계 |
80,609 |
180,881 |
235,236 |
241,034 |
348,023 |
135,345 |
162,060 |
19.7 |
축구공 |
6,840 |
13,263 |
7,265 |
4,690 |
5,373 |
2,252 |
5,347 |
137.4 |
기타의 공 |
2,324 |
4,870 |
4,679 |
5,264 |
5,736 |
2,661 |
3,134 |
17.8 |
스포츠화 |
55,849 |
121,436 |
167,262 |
160,580 |
180,586 |
80,572 |
84,823 |
5.3 |
운동복 |
15,596 |
41,312 |
56,030 |
70,500 |
156,329 |
49,860 |
68,755 |
37.9 |
□ 축구공 수입은 『한․일 월드컵』이 개최된 2002년에도 전년대비 130%나 증가한 바 있으며, 월드컵이 끝난후 2003년에 45.2%, 2004년에는 35.4%나 크게 감소하였으나, 금년 독일 월드컵의 개최로 국내 월드컵 열풍과 더불어 축구공 수입이 130%이상 급증하고 있음.
ㅇ 이처럼 축구공 수입이 급증한 것은 우리나라가 『2002년 한․일 월드컵』당시 4강에 오르면서 축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고,
ㅇ 2006년 독일 월드컵 개최와 관련하여 어린이 선물용으로 축구공의 인기와 조기축구회 활성화 등 축구인구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로인해 국내 축구공 수입업체 및 스포츠용품사들이 월드컵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ㅇ 2002년에는 같은 기간 중 올해보다도 수입이 더 많았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월드컵으로 인해 축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열의가 올해보다도 훨씬 더 컸기 때문으로 분석되었음.
‘02년ꋯ’06년 축구공 수입 증가율 비교 (단위:천달러)
‘01년 |
‘02년 |
증감율(%) |
‘05년 1-5월 |
‘06년 1-5월 |
증감율(%) |
5,786 |
13,263 |
129.2 |
2,252 |
5,347 |
137.4 |
□ 축구공의 수입대상국은 중국(4,235천 달러, 79%)과 파키스탄(981천 달러, 18%)이 97%로 전체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타의 스포츠용품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ㅇ 축구공을 비롯한 기타 구기용 공 및 운동복은 70%이상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되었는데, 이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 유명상표 소유회사 및 국내 업체들이 중국에서 “OEM(Originnal Equipment Manufacturing)방식, 일명 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으로 생산된 물품들을 국내로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국가별 스포츠용품 수입실적 (단위:천 달러)
품목 |
국가 |
‘02년 |
‘03년 |
‘04년 |
‘05년 |
‘05년 1-5월 |
‘06년 1-5월 |
증감률 (%) |
축구공 |
중국 |
6,949 |
4,597 |
3,518 |
3,931 |
1,601 |
4,235 |
164.5 |
파키스탄 |
3,695 |
2,330 |
1,021 |
1,131 |
590 |
981 |
66.3 | |
기타 |
2,619 |
338 |
151 |
311 |
61 |
131 |
14.8 | |
계 |
13,263 |
7,265 |
4,690 |
5,373 |
2,252 |
5,347 |
137.4 | |
기타 구기용 공 |
중국 |
3,051 |
3,312 |
3,565 |
3,988 |
1,925 |
2,227 |
15.7 |
태국 |
403 |
401 |
574 |
892 |
355 |
466 |
31.3 | |
기타 |
1,416 |
966 |
1,125 |
856 |
381 |
441 |
15.7 | |
계 |
4,870 |
4,679 |
5,264 |
5,736 |
2,661 |
3,134 |
17.8 | |
운동복 |
중국 |
33,811 |
47,763 |
59,655 |
137,245 |
43,113 |
59,026 |
36.9 |
베트남 |
1,497 |
1,446 |
2,532 |
8,473 |
2,007 |
3,332 |
66.0 | |
기타 |
6,004 |
6,821 |
8,313 |
2,138 |
4,740 |
6,397 |
35.0 | |
계 |
41,312 |
56,030 |
70,500 |
156,329 |
49,860 |
68,755 |
37.9 | |
운동화 |
중국 |
73,360 |
103,755 |
101,453 |
119,689 |
54,686 |
56,443 |
3.2 |
베트남 |
14,981 |
24,399 |
27,255 |
28,676 |
11,427 |
16,687 |
46 | |
기타 |
33,095 |
39,108 |
31,872 |
32,221 |
14,459 |
11,693 |
△19.1 | |
계 |
121,436 |
167,262 |
160,580 |
180,586 |
80,572 |
84,823 |
5.3 |
□ 한편, 금년 1월~5월까지 우리나라의 축구공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1.2%가 감소된 19,902 천달러를 기록하였으며, 나머지 스포츠화 등 관련 용품들의 수출도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음.
ㅇ 특히, 축구공의 경우 수출 감소요인은 전세계 시장에서 중국, 파키스탄이 낮은 생산비용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연도별 스포츠용품 수출실적 (단위:천달러)
품 명 |
‘02년 |
‘03년 |
‘04년 |
‘05년 |
‘05년 1-5월 |
‘06년 1-5월 |
증감률 (%) |
축구공 |
623,809 |
84,579 |
269,163 |
36,980 |
25,255 |
19,902 |
△21.20 |
기타의 공 |
617,844 |
780,293 |
595,714 |
590,427 |
279,535 |
75,278 |
△73.07 |
스포츠화 |
60,908,804 |
35,987,120 |
41,717,739 |
26,538,106 |
19,577,071 |
3946480 |
△79.84 |
운동복 |
42,051,747 |
41,490,064 |
34,612,462 |
27,944,414 |
9,642,579 |
9,388,047 |
△2.6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