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본없는 드라마 스포츠/월드컵축구 소식

월드컵 축구열풍으로 축구공 수입 130% 증가

그린빌나 2006. 6. 22. 18:12
 

관 세 청

보도자료

www.customs.go.kr 

문의

통관기획

이종욱 사무관

(042)481-7845

010-8238-4472 

홍보기획관실

(042)481-7615~8

2006년 6월 23일(금) 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월드컵 열풍으로 축구공 수입 130% 증가

- 축구공 수입업체ꋯ스포츠용품사 월드컵 특수 -


□ 관세청(청장 : 성윤갑)은 『2006년 독일 월드컵』기간을 맞아 ’06년 1~5월중 스포츠용품 수입동향을 분석한 결과, 축구공, 운동복, 운동화 등 스포츠용품의 전체 수입은 전년 동기대비 19.7% 증가하는데 그친 반면, 축구공 수입 137.4%크게 증가했다고 밝혔음.


                  연도별 스포츠용품 수입실적         (단위:천달러)


품  명

‘02년

1~5월

‘02년

‘03년

‘04년

‘05년

‘05년

1-5월

‘06년

1-5월

증감률

(%)

80,609

180,881

235,236

241,034

348,023

135,345

162,060

19.7

축구공

6,840

13,263

7,265

4,690

5,373

2,252

5,347

137.4

기타의 공

2,324

4,870

4,679

5,264

5,736

2,661

3,134

17.8

스포츠화

55,849

121,436

167,262

160,580

180,586

80,572

84,823

5.3

운동복

15,596

41,312

56,030

70,500

156,329

49,860

68,755

37.9


□ 축구공 수입은 『한․일 월드컵』이 개최된 2002년에도 전년대비 130%나 증가한 바 있으며, 월드컵이 끝난후 2003년에 45.2%, 2004년에는 35.4%나 크게 감소하였으나, 금년 독일 월드컵의 개최로   국내 월드컵 열풍과 더불어 축구공 수입이 130%이상 급증하고 있음.


  ㅇ 이처럼 축구공 수입이 급증한 것은 우리나라가 『2002년 한․일 월드컵』당시 4강에 오르면서 축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고,


  ㅇ 2006년 독일 월드컵 개최와 관련하여 어린이 선물용으로 축구공의 인기와 조기축구회 활성화 등 축구인구의 증가 때문인 것으로 보이며, 이로인해 국내 축구공 수입업체 및 스포츠용품사들이  월드컵 특수를 톡톡히 누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ㅇ 2002년에는 같은 기간 중 올해보다도 수입이 더 많았는데, 이는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월드컵으로 인해 축구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열의가 올해보다도 훨씬 더 컸기 때문으로 분석되었음.


           ‘02년ꋯ’06년 축구공 수입 증가율 비교   (단위:천달러)


‘01년

‘02년

증감율(%)

‘05년 1-5월

‘06년 1-5월

증감율(%)

5,786

13,263

129.2

2,252

5,347

137.4


□ 축구공의 수입대상국은 중국(4,235천 달러, 79%)과 파키스탄(981천 달러, 18%)이 97%로 전체 수입의 대부분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타의 스포츠용품도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음.


  ㅇ 축구공을 비롯한 기타 구기용 공 및 운동복은 70%이상이 중국으로부터 수입되었는데, 이는 나이키, 아디다스 등 유명상표 소유회사 및 국내 업체들이 중국에서 “OEM(Originnal Equipment Manufacturing)방식, 일명 주문자 상표 부착방식”으로 생산된 물품들을 국내로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국가별 스포츠용품 수입실적    (단위:천 달러)

품목

국가

 ‘02년

‘03년

‘04년

‘05년

‘05년

1-5월

‘06년

1-5월

증감률

(%)

축구공

중국

6,949

4,597

3,518

3,931

1,601

4,235

164.5

파키스탄

3,695

2,330

1,021

1,131

590

981

66.3

기타 

2,619

338

151

311

61

131

14.8

13,263

7,265

4,690

5,373

2,252

5,347

137.4

기타

구기용 공

중국

3,051

3,312

3,565

3,988

1,925

2,227

15.7

태국

403

401

574

892

355

466

31.3

기타

1,416

966

1,125

856

381

441

15.7

4,870

4,679

5,264

5,736

2,661

3,134

17.8

운동복

중국

33,811

47,763

59,655

137,245

43,113

59,026

36.9

베트남

1,497

1,446

2,532

8,473

2,007

3,332

66.0

기타

6,004

6,821

8,313

2,138

4,740

6,397

35.0

41,312

56,030

70,500

156,329

49,860

68,755

37.9

운동화

중국

73,360

103,755

101,453

119,689

54,686

56,443

3.2

베트남

14,981

24,399

27,255

28,676

11,427

16,687

46

기타

33,095

39,108

31,872

32,221

14,459

11,693

△19.1

121,436

167,262

160,580

180,586

80,572

84,823

5.3



□ 한편, 금년 1월~5월까지 우리나라의 축구공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21.2%가 감소된 19,902 천달러를 기록하였으며, 나머지 스포츠화 등 관련 용품들의 수출도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음.


 ㅇ 특히, 축구공의 경우 수출 감소요인은 전세계 시장에서 중국, 파키스탄이 낮은 생산비용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이 높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연도별 스포츠용품 수출실적         (단위:천달러)

품  명

‘02년

‘03년

‘04년

‘05년

‘05년

1-5월

‘06년

1-5월

증감률

(%)

축구공

623,809

84,579

269,163

36,980

25,255

19,902

21.20

기타의 공

617,844

780,293

595,714

590,427

279,535

75,278

△73.07

스포츠화

60,908,804

35,987,120

41,717,739

26,538,106

19,577,071

3946480

△79.84

운동복

42,051,747

41,490,064

34,612,462

27,944,414

9,642,579

9,388,047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