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이스피싱 전화 안받아본분 안계시죠.
우체국에 소포가 왔다고 하길래
어디우체국이냐고 물었더니
답은 전혀 다른곳에 있는 우체국을 말하더라군요. 그것도 어눌한 외국인이 한국말로 ...
1. 미 니홈피, 블로그 등 1인 미디어 내에 전화 번호 등 자신 및 가족의 개인정보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2. 종친회, 동창회, 동호회 사이트 등에 주소록 및 비상연락처 파일를 게시하지 않습니다.
3. 자녀 등 가족에 대한 비상시 연락을 위해 친구나 교사 등의 연락처를 확보합니다.
4. 전화를 이용하여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번호 등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일체 대응하지 마십시오.
5. 현금지급기( CD/ATM)이용하여 세금 또는 보험료 환급, 등록금 납부 등을 하여 준다는 안내에 일체
대응지 마십시오.
6. 동창생, 종친회원이라고 하면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재확인하시기 바랍니다.
7. 발신자 전화번호를 확인합니다.
8. 자동응답시스템(ARS)을 이용한 사기 전화를 주의하세요.
9.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10. 속아서 전화사기범들 계좌에 자금을 이체했거나,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 즉시 관계 기관에 신고하 세요.
- 거래은행에 지급 정지 신청,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 등록
※ 단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은 관할기관이 다르므로 별도로 신청을 요함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을 알려준 경우 카드사에도 신고해야 합니다.
ㆍ 금융감독원 : (국번없이) 02-3786-8576, http://minwon.fss.or.kr
ㆍ 각 은행 및 카드회사 상담 전화, 창구
▶ 수사기관에 신고
ㆍ 신고접수는 수사기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경찰서와 검찰청을 통해 가능합니다.
ㆍ 경찰청 : (국번없이)1379, http://www.police.go.kr
ㆍ 검찰청 : (국번없이)1301, http://www.spo.go.kr
▶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ㆍ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는 신속한 신고 접수 및 대처 요령에 대해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ㆍ (02)1336, http://www.1336.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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