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유가상승이 세계경제와 우리경제에 미치는 영향

그린빌나 2006. 4. 10. 15:03

사우디의 증산이 유가를 잡는 데 역부족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영국 BBC방송은 수요 증가, 재고량 부족, 석유수출국기구의 전략,

투기세력의 준동, 중동에서의 폭력, 미국 정제량의 부족 등을 유가급등 이유

수요 급증

우선 전세계적인 경제 팽창에 따라 석유수요가 d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선진국들에서 예상보다 높은 수요가 존재하며 중국의 빠른 성장세 역시 수요가 급격히 증대한 원인으로 지적된다.

즉 미국의 수요는 강한 경제 회복세에 따라 커지고 있으며 SUV차량이 인기를 끌면서 가솔린을 만드는 데 필요한 고등급의 원유가 더 요구되는 상황이다. 중국의 수요는 지난 수년 동안 20% 늘었다.

낮은 재고량

석유기업들은 최근 수년 동안 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원유재고량을 낮게 유지해왔다. 이는 시장에 공급붕괴 요인이 생겼을 때의 완충장치가 부족함을 의미한다.

만약 재고수준이 높았더라면 중동에서의 폭력, 나이지리아의 종교적 긴장, 베네수엘라에서의 파업 등이 유가에 주는 영향은 보다 줄었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OPEC의 전략

세계 원유수출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OPEC은 시장에 공급을 확대하든 줄이든 간에 가격을 높게 유지하고자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과거에 OPEC장관들은 생산량을 줄이기 위한 합의를 하기 이전에 가격이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OPEC은 어떤 가격 하락이 없음에도 감축을 발표하는 등 지금 더 공격적으로 행동하고 있다. OPEC은 미국의 FRB의 선제적 금리인상 또는 인하 조치를 본따 선제적인 증산 또는 감산 조치에 나서고 있다.
x
OPEC은 지난 4월 가격이 오르고 있음에도 수요 감소에 선제적 대응을 한다는 명분으로 100만 배럴의 감산을 단행했었다.

이에 따라 국제석유기업들은 전통적으로 계절적으로 수요가 약한 시기를 이용하며 재고량을 늘려왔지만 OPEC의 전략 변화로 여의치 않게 됐다.

데이테 에러 역시 추가적인 요소라고 애널리스트는 지적했다. 시장전문가들에 의한 소비예측량이 너무 낮았으며 이 결과 산유국들의 공급량이 훨씬 더 빠듯하게 됐다.

투기행위

낮은 재고량과 OPEC의 조치 등의 결합에 따라 만약 공급이 위협을 받게 될 경우 시장은 급격한 가격 상승에 노출된다. 이것이 전문적인 시장 투기꾼들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 리 없다.

헤지펀드 등 투기꾼들은 고유가의 가능성에 베팅하며 시장에서 가격압력을 악화시키고 있다.

중동에서의 폭력

세계의 주요 석유 소비국들은 석유에 대한 중동 의존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라크와 사우디 아라비아에서의 최근 폭력은 공급붕괴에 대한 두려움을 다시 배가시켰다.

이라크의 수출은 석유시설에 대한 사보타쥬 공격으로 줄어들었다. 공급감소는 상대적으로 완만했지만 이라크가 안정적으로 대규모의 석유를 수출할 것이라는 전망에 대한 의심을 야기했다.

알카에다에 의해 사우디 아라비아에서 서구인들이 공격당한 것도 긴장을 확대시켰다. 사우디 아라비아가 최대 산유국이면서 수출국이므로 사우디의 석유시설에 대한 공격은 세계 석유시장에 주요 사건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비중동국가인 나이지리아와 베네수엘라에서의 정치적인 긴장 역시 수출을 악화시키고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다.

불충분한 미국의 정제량

미국의 가솔린 재고 부족과 이에 따른 미국 정제업자들에 대한 가솔린 생산 증가 압력 등도 역시 원유가격 상승의 한 이유다. 환경당국은 가솔린에 대한 등급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역시 유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많은 다른 시장에 제공하기 위한 정제시설을 건설하는 것은 비용이 들며 환경에 대한 우려는 정제시설 건설계획이 허가를 얻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