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일반적으로 하나의 자동차에 2종류 이상의 엔진을 장착하거나, 2종류 이상의 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자동차를 말한다. 그러나 현재의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가솔린이나 디젤 엔진의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함께 동력원으로 쓰는 형태가 가장 일반적이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출발이나 저속 주행시 또는 정지시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이고, 감속할 때의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바꿔 저장하여 동력으로 활용하는 방식이 주류를 이룬다. 따라서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에 비하여 적게는 30%에서 많게는 100% 더 높은 연료 효율을 자랑한다. 또한 매연, 질소 산화물 등이 50~90% 가량 적게 나오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친환경 자동차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고효율 무공해 자동차에 대한 필요와 개발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전기 자동차는 이미 오래 전에 개발된 무공해 자동차의 전형이다. 그러나 전기 자동차는 주행 거리나 성능, 승차감 등의 측면에서 기존 내연기관을 대체할 수준에 미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높은 연비를 갖는 고효율 내연기관 자동차 또한 꾸준한 기술 개발에도 불구하고 획기적인 성과를 보이지는 못하고 있다. 2000년, 포드는 5년 뒤 연비를 25% 개선한 SUV를 약속했었으나, 2003년 개발 계획을 철회하기도 하였다.
무공해 청정 전기 자동차로 주목을 받고 있는 연료전지 자동차는 기술적 완성도가 아직까지 낮고 기존 차량과의 가격 경쟁력 확보 또한 요원한 실정이다.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이 시제품을 계속하여 선보이고 있지만, 20~30년 뒤 혹은 2050년은 되어야 대량 보급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이다.
이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미래 청정 자동차의 과도기적 형태인 가솔린 하이브리드 혹은 디젤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기술이나 기업간 경쟁 측면에서 향후 상당 기간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더욱이 고유가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환경과 경제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최적의 대안으로 평가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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